코인 소개

연 파이낸스(Yearn Finance, YFI) 전망 호재 분석 소개

코니후니 2022. 4. 15. 08:10
반응형

연 파이낸스(YFI) 이란?

연 파이낸스는 이더리움 블록체인에서 실행되는 탈중앙화 프로젝트 중 하나 입니다.

사용자를 위한 대출 집계, 보험 및 수익 창출을 용이하게 하는 플랫폼입니다.

 

연 파이낸스는 완전히 분산되어 있으며, 사용자는 중개자의 통제나 제한 없이 거래할 수 있습니다.

 

해당 DeFi 프로젝트 거버넌스을 위해 기본 코인 보유자에 따라 다릅니다.

또한 운영을 유지 관리하고 지원하기 위해 독립 개발자에 의존합니다.

 

연 파이낸스의 모든 역사 결정 과정은 YFI 보유자 손에 달려 있습니다.

따라서 이 프로토콜이 탈중앙화에 대한 좋은 해석이라고 말하는 것은 과소 평가가 아닙니다.

 

이 프로토콜의 특별한 특징은 사용자가 DeFi에 예치하는 암호화폐의 APY(연간 수익률)를 최대화 하는 것 입니다.

 

시가 총액

연 파이낸스는 코인 마켓 캡 기준 ( 04월 15일 ) 시가 총액 102위 해당합니다.

 

연 파이낸스의 역사 

Andre Cronje는 연 파이낸스를 만들고 2020년 중반에 플랫폼을 출시 했습니다.

이 프로토콜을 만들려는 아이디어는 iEar 프로토콜의 Aave 및 Cruve 작업 중에 그에게 떠올랐습니다.

YFI 출시부터 지금까지 개발자들은 프로토콜에 대해 높은 수준의 자신감을 보여왔습니다.

 

Cronje는 플랫폼에 처음으로 자금을 입금했습니다.

그의 아이디어는 많은 DeFi 프로토콜이 일반인이 이해하고 활용하기에는 너무 복잡 하다는 사실에서 비롯 되었습니다.

 

그래서 그는 DeFi 매니아들이 불만 없이 사용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들기로 결정했습니다.

 

소규모로 시작했을 수도 있지만 프로토콜은 특정 시간에 무려 10억 달러 이상을 기록 했습니다.

Cronje의 계획에 따르면 연 파이낸스는 모두가 신뢰할 수 있는 가장 안전한 프로토콜이 될 것이라고 발언 했습니다.

 

연 파이낸스의 특징

1. Ytrade

해당 기능은 암호화폐 공매도를 용이하게 하는 Yearn 기능 중 하나 입니다.

레버리지가 1000배인 스테이블 코인을 숏 또는 롱으로 선택할 수 있습니다.

암호화폐 공매도는 가격이 하락 할 때 다시 사려는 의도로 암호화폐를 판매하는 것을 의미합니다.

 

2. 유동화

머니마켓, Aave에서 플래시론을 지원하는 기능입니다.

플래시 론은 사용자가 필요할 때 마다 자금을 더 빠르고 효율적으로 청산할 수 있도록 도와줍니다.

이러한 대출 거래는 동일한 거래 블록에서 상환될 것이라고 예상되기 때문에 담보 없이 이루어집니다.

 

3. Yswap

해당 기능을 통해 연 파이낸스는 사용자가 자금을 예치하고 한 프로토콜에서 다른 프로토콜로 교환할 수 있는 플랫폼을 만듭니다.

 

4. iborrow

해당 기능은 Aave를 통해 다른 DeFi 프로토콜에서 사용자의 부채를 토큰화합니다.

부채를 토큰화 시킨 뒤 사용자는 다른 프로토콜에서 이를 활용하여 새로운 유동성 흐름을 생성할 수 있습니다.

 

연 파이낸스 작동 방식

연 파이낸스 플랫폼은 투자 수익에 따라 한 분산 대출 프로토콜에서 다른 대출 프로토콜로 자금을 이동하는 방식으로 작동합니다.

YFI 프로토콜은 Aave, Dydx 및 Compound와 같은 플랫폼 간에 사용자 자금을 전환하여 APY를 증가시킵니다.

이것이 APY를 최대화하는 프로토콜로 평판이 좋은 이유입니다.

 

가장 좋은 점은 YFI가 이러한 거래소의 자금을 모니터링하여 가장 높은 ROI를 지불하는 유동성 풀에 있는지 확인한다는 것 입니다.

현재 sUSD, DAI , TUSD, USDC 및 USDT와 같은 암호화폐를 지원합니다.

 

스테이블 코인으로 프로토콜에 입금하는 즉시 시스템은 코인을 동일한 가치의 ytoken으로 변환합니다.

 

연 파이낸스의 핵심 상품

■ Vaults
연 파이낸스가 수확량 농업을 통해 사용자에게 제공하는 스테이킹 풀 입니다.
금고는 사용자가 수동 소득을 얻을 수 있는 많은 기회를 제공합니다.
가스 비용을 사회화하고 수익을 창출하며 발생하는 모든 기회에 맞게 자본을 이동합니다.
이 모든 기능은 투자자의 입력 없이 Vaults에서 수행 됩니다.
■ Yearn Earn
해당 프로세스는 사용자가 USDT, DAI, sUSD, TUSD와 같은 코인에서 최대 수익을 얻을 수 있도록 도와주는 " 랜딩 애그리게이터 " 로 알려져 있습니다.
시스템은 이더리움 기반으로 하는 Compound, AAVE, dYdX와 같은 다른 대출 프로토콜 사이에 수익을 올릴 수 있습니다.
작동 방식은 사용자가 DAI를 적립 풀에 넣으면 시스템을 이를 대출 풀, Compound, AAVEE 또는 dYdX에 예치 하는 것 입니다.
■ Yearn Zap
Zap은 자산 스왑을 용이하게 하는 제품 입니다.
이를 통해 사용자는 암호화폐를 매력적인 관심을 가진 풀링된 토큰으로 교환할 수 있습니다.
Zap을 통해 번거로움과 문제 없이 프로세스를 완료할 수 있습니다.

 

연 파이낸스 전망

연 파이낸스 전망 이야기를 꺼내자면 정말 무거운 이야기가 전부 입니다.

연 파이낸스에 투자자라면 알고 있겠지만,

창시자이자 개발자인 안드네 크로네가 모든 것에 손을 떼고 은퇴를 한 것 입니다.

 

안드레는 지난 1월(2022년 기준) 커브 파이낸스의 투표 증서 모델과 올림푸스 다오의 (3.3) 전략을 차용한 새로운 프로젝트를 예고 했었습니다.

 

해당 프로젝트는 솔리들리, 라는 이름으로 팬텀(FTM)에서 2월 10일 런칭 했습니다.

 

하지만,

 

3월 7일 진행중인 디파이, 크립토 프로젝트에 대한 개발을 중지 한다고 선언 한 뒤,

본인의 트위터 계정을 삭제 하였습니다.(이건 무슨...)

 

가장 타격을 크게 받았던 것은 솔리들리 프로젝트 이였습니다.

토큰을 예치해놨던 사용자들이 예치를 풀 수도 없었고,

가스 비용이 말로 할 수 없을 정도로 나와서 해지를 할 수 없었던 상황까지 왔습니다.

 

해당 내용만 들으셨어도 알겠지만, 투자자였다면 굉장히 속 답답한 이야기 입니다.

 

개인적인 의견으로는 안드레 크로네 관련된 모든 프로젝트이 새로운 개발자와 유망한 비전을 갖고 있는 프로젝트가 나오지 않는다면 앞으로의 가치 상승은 힘들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