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인 세상

더 그래프(GRT) 코인 무엇인가요?

코니후니 2024. 3. 2. 09:49
반응형

소 개

더 그래프는 이더리움, IPFS 등 네트워크를 위해 데이터를 인덱싱하고 쿼리하는 블록체인 데이터 엔진 프로토콜로서

DeFi 그리고 웹 3 생태계 양쪽에서 다양한 애플리케이션을 구동 합니다.

 

네이버, 구글을 이용할 때 검색을 하면 해당 회사 서버에서 수많은 데이터를 활용하여 관련된 정보를 가져다가 웹상에 보여줍니다. 

 

이러한 검색하는 행위를 컴퓨터에 질문하는 것을 쿼리라고 합니다.

 

더 그래프는 사용자가 쿼리하면 수많은 데이터 중에 관련 정보를 찾아주는 서비스를 제공합니다.

그래서 더 그래프는 블록체인의 구글로 불립니다.




핵심 기능

더 그래프는 GraphQL로 쿼리가 가능한 퍼블릭 오픈 API를 지원하여 개발자들이 쉽게 블록체인 기술을 이용할 수 있도록 합니다. 




4가지 구성 요소

첫 번째 : 인덱서(Indexers)

인덱싱 및 쿼리 처리 서비스를 제공하기 위해 그래프 토큰을 스테이킹하는 그래프 네트워크 운영자 입니다.

서비스에 대한 쿼리 수수료와 인덱싱 보상을 받습니다. 

 

두 번째 : 큐레이터(Curatos)

하위 그래프 개발자, 데이터 소비자 또는 그래프 네트워크에서 색인화해야하는 하위 그래프(API)를 인덱서에게 알리는 커뮤니티 회원 입니다.

 

세 번째 : 위임자(Delegators)

그래프 노드를 직접 실행하지 않고 네트워크 보안에 기여하기 위해 인덱서에게 지분의 위임하는 개인 입니다.

인덱서에게 위임함으로써 위임자는 쿼리 수수료 및 보상의 일부를 얻습니다.

 

네 번째 : 소비자(Consumer)

서브 그래프를 쿼리하고 인덱서, 큐레이터 및 위임자에게 쿼리 요금을 지불하는 최종 사용자 입니다.




장 점

 더 그래프의 큐레이팅 서비스는 자연스럽게 좋은 API들의 사용을 장려하기 때문에 이용자들에게 API의 신뢰성을 제공합니다.

 

개발자 입장에서는 규격이 다른 여러 종류의 API를 이용하게 되면 그만큼 개발이 번거로워집니다.

 

하지만 더 그래프는 모든 API를 grpahQL 이라는 쿼리 언어로 만들게 하는데 이를 통해 서비스를 개발 할 때 여러 종류의

 

API 이용해야 할 때 언어의 차이로 문제를 방지할 수 있습니다.

반응형